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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디스커버] 내가 보려고 정리하는 구글 디스커버

amugerna_r 2023. 6. 19. 11:02

디스커버 구글이 일반적으로 하는 검색어에 관한 결과를 표시하는 대신 Google 사용자의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기사, 블로그 포스팅, 유튜브 영상 ) 자동으로 노출시킨다. 이에 콘텐츠는 새로 게시된 콘텐츠나 변화하는 사용자의 관심분야 (여행, 요리, 스포츠, 건강, 뷰티, 게임, 영화 기사, 블로그, 유튜브 영상 ) 따라 주기적으로 변경되고 이에 맞는 뉴스를 추천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디스커버 구글의 알고리즘에 따라 정확한 디스커버 수치를 올리는 법은 따로 알기 어려우며, 2023 3 초부터 구글 디스커버의 알고리즘이 살짝 변경된 것을 있다. 이전엔 구글을 통해 트래픽이 올랐으나 이제는 위키트리, 살구뉴스 연예와 커뮤니티 중심의 웹사이트 조회수가 많이 감소하는 추세이고, 이에따른 조회수는 다른 매체들에 분산된 것으로 있다.

구글 디스커버의 동영상에서는 유튜브 채널 MBC, 연합뉴스TV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들은 자사 사이트 콘텐츠가 많이 노출되고 있음을 있다.

 

[참고 - 구글 디스커버 정리 문서]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ppearance/google-discover?hl=ko

 

디스커버에 콘텐츠 등록하기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Google 디스커버 피드에는 사용자 관심분야와 관련된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디스커버에 내 콘텐츠를 표시하고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developers.google.com

 

 

디스커버 수치는 검색창에 노출되는 전체, 이미지, 뉴스, 동영상까지가 구글 서치콘솔 내에서 검색으로 카운트된다. 참고로 미국 검색 최적화 매체에 따르면 검색의 평균 CTR 4% 정도라고 한다. 그런데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의 CTR 평균 11% 걸까.. 알수 없는 구글의 정책

 

 

사실 똑같은 이야기겟지만 구글에서는 콘텐츠의 내용과 제목을 위주로 보여준다. 아래는 구글 디스커버에서 잘보이는 콘텐츠들의 특징들이다.

 

1.제목 URL 사용한다 (영어로)

2.눈길을 끄는 제목

3.눈길을 끄는 설명문(metadescription)

4.웹사이트 사용성(코어 바이털)

5.최적화된 콘텐츠

 

사실 특징들을 보고 한마디로 있다. 누가봐도 질좋고 유익한 콘텐츠 말한다는 것을

그리고 당연히 잘못된 콘텐츠 들은제목이 너무 길거나, 설명문이 너무 길거나, 전문성이 떨어지며, 콘텐츠의 사진이 지루하거나 저품질(low quality)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면 가차없이 노출이 안될수도있다.. (*구글은 적어도 1200px 길이의 이미지를 추천한다)

 

 

 

[구글 디스커버 분석 사례]

 

700개의 관심사 분석

1. 관심사는 스포츠와 엔터가 가장 높음

2.취미와 활동(activities)에도 많은 비중

3.기업 브랜드와 식당, 쇼핑 등의 사용자가 자주 방문하는 오프라인 기업도 높은 비중

 

[62 도메인, 11,000 URL분석]

1.디스커버 노출 URL 비율 : 언론사 46%, 이커머스 44%, 엔터뉴스 7%, 여행사이트 2%, 나머지(B2B, 자동차, 교육, 금융, 건강) 1%(12개월동안 100)

2.디스커버 클릭 비율 : 언론사 99%(44,837클릭), 엔터 322클릭, 여행 241클릭, 기타 166클릭, 이커머스 145클릭

3.하나의 뉴스 도메인이 트래픽의 30% 차지, 나머지 언론사들도 검색보다 많은 트래픽을 받음

4.카테고리별 콘텐츠 등산, 메이크업, 영양 관련 특정 관심사/취미의 경우는 블로그가 가장 콘텐츠 관련성이 높았다

5.대부분의 트래픽은 송고한 1~2 정도 노출되고, 노출 후에 3~4 정도가 지나면 트래픽이 사라지게 But 에버그린 콘텐츠는 183일동안 트래픽을 받는 경우도 있었음

6.디스커버의 CTR 평균적으로 11% 정도. 뉴스를 제외할 경우 6% 정도임

7.뉴스 CTR 11%, 여행 8%, 커머스 7%, 기타 7%, 엔터 4%

구글 검색이 평균 CTR 4% 정도

구글 검색은 URL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오면 노출로 본다(url 하단에 있어 스크롤 안되도 카운팅됨)

※디스커버는 카드가 화면 내에 보여야만 노출로 인정함

개인적으로는 관심사를 검색하면 해당 관심사가 에버그린 콘텐츠가 본인의 디스커버에 뜨는 같다. (사족. 저는 하루 정도. 유튜브를 찾아보면 그게 디스커버로, 페이스북 인사를 보면 해당 인물의 관련뉴스 등이 디스커버에 나옴)

 

[디스커버 영상 전략]

영상은 분석 결과의 17% 차지함(유튜브 영상 제외)

영상과 유튜브 채널을 최적화하라

구글 검색에도 적용됨- 데스크탑 검색 결과의 19% 영상이며 이중 92% 유튜브 영상임

 

[디스커버 성공 사례]

구글 디스커버 방문자의 27% 재방문자로 소셜보다 훨씬 높은 비율

Vogue 국제 판에 트래픽이 높게 들어옴

디스커버는 미국보다 해외에서 트래픽이 나옴(미국의 아이폰 점유율이 높아서일수도 있음). 미국 사이트는 디스커버를 통한 구글 트래픽이 20% 이상 증가. 인도와 멕시코 사이트는 3/4 정도 트래픽 증가

vogue 인도의 뉴스룸(editorial team) 구글 서치와 구글 디스커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생산

익명의 매체 담당자는 구글 디스커버 유입의 급락이 심해서 지속적인 트래픽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는 입장

인터넷 언론사인 Vice 흥미롭고도 지속적인 트래픽으로 연구

한국은 위키트리가 vogue 같은 전략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짐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구글 뉴스에서의 조회수가 증가하면 구글 디스커버도 증가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구글 뉴스와 구글 디스커버는 일종의 구글 추천이고 구글 검색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검색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연예, 커뮤니티 중심의 트래픽이 잘나오는 사이트는 조금 다를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뉴스의 노출과 클릭이 증가하면 구글 디스커버에도 노출과 클릭이 증가하는 상관관계가 있는

 

 

[부록] 이미지 크게 만드는 코드로 디스커버 클릭률 늘리기

여러분이 속해있는 회사의 콘텐츠가 구글 디스커버에 작은 이미지로 나타난 적이 있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해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코드를 홈페이지의 head 추가하시면 됩니다. 아래 코드는 썸네일 이미지를 기본에서 이미지로 변경한다는 내용입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max-image-preview:large”>

 

구글에 따르면 태그를 도입한 일부 블로그는 디스커버에서의 CTR(클릭률) 79% 증가, 일부 잡지는 CTR 30% 증가하고 6개월간 클릭수가 3 증가했다고

콘텐츠가 많지 않다면 서치콘솔에서 크롤링을 다시 하면 빠르게 변화가 적용

구글에 따르면 메타 태그를 적용하고 이미지가 디스커버에 적용되는데 2 정도 소요

다만, 기존에 뉴스 또는 콘텐츠가 구글 디스커버에 콘텐츠로 표출되야 효과가 있는 것임

사이트에 AM 적용했다면 별도의 메타태그 추가 없이도 이미지가 디스커버 피드에 노출됨것으로 보입니다.

 

[부록] 에버그린 콘텐츠 생산 전략

시간이 흐르더라도 여전히 검색되는 콘텐츠

버즈(buzz) 콘텐츠는 즉각적이며 중요한 콘텐츠를 제작. 경성뉴스, 실검, 유머성 콘텐츠가 여기에 속하며 현재 일어나는 사건

에버그린 콘텐츠는 독자가 언제나 검색하는 토픽이기에 웹사이트에 지속적인 트래픽 소스가

Wired 트래픽 유입 60% 새로운 뉴스, 20% 1~6개월 뉴스, 20% 6개월 이상 뉴스를 차지

The Atlantic 50% 새로운 뉴스에서, 50% 1개월 이전의 뉴스에서 유입됨

에버그린 콘텐츠의 혜택을 위해 생산량을 과도하게 늘릴 경우 구글이 해당 매체를 블로그로 판단할 있음

구글이 매체를 블로그로 판단하게 경우 구글 디스커버의 유입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음. 구글 디스커버는 뉴스를 우대함

(개인의견) 2021 5월부터 구글이 유튜브의 비중을 늘린 것으로 보임.디스커버에 유튜브가 많이 나옴

 

 

 

 

 

[내용 참고 사이트]

 https://gobooki.net/%EA%B5%AC%EA%B8%80-%EC%84%9C%EC%B9%98%EC%BD%98%EC%86%94-%EC%82%AC%EC%9A%A9-%EA%B0%80%EC%9D%B4%EB%93%9C-%EC%99%84%EC%A0%84-%EC%A0%95%EB%A6%AC/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복 -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벽 정리했습니다. 구글 뉴스에 등록된 언론사를 위한 구글 뉴스와 디스커버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gobooki.net

 

https://gobooki.net/%EA%B5%AC%EA%B8%80-%EA%B2%80%EC%83%89-%EB%89%B4%EC%8A%A4-%EB%94%94%EC%8A%A4%EC%BB%A4%EB%B2%84-%EC%9E%91%EB%8F%99%EC%9B%90%EB%A6%AC-%EC%B4%9D%EC%A0%95%EB%A6%AC/

 

구글 검색, 구글 뉴스, 구글 디스커버 작동원리 총정리 -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

구글 검색, 구글 뉴스, 구글 디스커버에 대한 모범사례와 성공사례를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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